하천의 이해

Posted by on Mar 19, 2015 in 생태자료실 | 0 comments

하천의 이해

하천의 이해

(전국자연환경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재- 담수어류 분야-)

박종영(전북대학교 생물과학부, 생물다양성연구소)

 

 하천의 이해

   담수생태계는 먼저 하천, 강과 같은 유수생태계와 연못, 호수와 같은 정수생태계로 구분할 수 있다. 호소와 같은 정수 생태계는 그곳에 생육하는 생물의 이동이나 분산이 제한을 받으므로 다른 호소들과 지리적으로 멀지 않더라도 각각 교유의 생물종이 분포하는 불연속적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다. 각 호소의 생물 다양성이 낮은 경우라도 이런 정수 생태계를 몇 개 포함하는 지역의 전체 생물다양성은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 . 하천의 정의

   하천은 한쪽 방향으로의 물이 흐르는 유수생태계로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하천은 큰 강을 의미하는 河와 강보다는 작은 물이 흘러가는 내 川의 합성어로서 폭이 3미터 이내는 도랑이나 개천을 의미하며 그 이상은 강으로 부르고 있다. 연중 대부분 지표수가 흐르는 크고 작은 물길 또는 물을 의미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하천은 수목처럼 구성되어 있으며 줄기에 해당하는 본류와 가지에 해당하는 지류, 여울과 소, 수로와 범람원, 하상경사, 사행정도로서 특성 지을 수 있으며 유출량, 유속, 차수개념, 하천연속성의 개념으로 구조와 기능이 설명될 수 있다.

 

나, 하천의 연속성

 1)하천 상류

   샘에서 기원하고 더 높은 고도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수온이 낮으며 좁고 가파르며 유석이 빠르고 용존산소가 풍부하다. 육상생태계로부터 유기물이 유입되지만 세균이나 진균류 등이 소비하는 양이 많기 대문에 호습이 생산보다 큰 종속영양단계에 있다. 또한 점차 온도가 높은 주변의 물과 혼합되며 산소의 함유량도 증가한다. 큰 돌과 바위가 깔리고 물길이 s자 모양으로 자주 굽어지면서 여울과 웅덩이(소)가 반복된다.

 2)하천 중류

   물살이 완만해지고 물은 어느 정도 탁해지는 특징을 보인다. 하천이 넓어짐에 따라 나무그늘이 적으며 조류및 수생식물에 의한 생산량이 증가되어 독립영양단계에 있다. 침식과 퇴적이 공존하며 상류보다는 물의 흐름이 느리지만 물의 양은 많다

 3)하천 하류

   하류는 바다와 만나는 곳에 위치하였고 폭은 중류보다 훨씬 넓으며 물의 흐름이 거의 없으며 물의 양은 매우 많다, 하천 바닥이 평평해지고 폭이 넓어짐에 따라 물의 흐름이 느려지며 용존산소가 떨어지고 빛 투과율 및 수생 광합성이 감소하여 다시 종속영양단계로 된다. 많은 부유물질이 운반되어 경우에 따라서 탁하게 된다, 또한 최상부에만 빛이 투과하여 극히 제한된 표층수역에서 조류, 남조박테리아가 번성한다. 일반적으로 강의 상부로부터 모아진 부유물질들이 가라앉아 영양이 풍부한 퇴적물을 형성한다.

 4)하천 지수

   하천은 보통 산에서 시작하여 하구를 거쳐 바다로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작은 실개쳔들이 모여 차례로 큰 하천을 이룬다, 발원지에서 시작되는 지류는 1차 하천이라 부르고, 1차 하천이 둘 모이면 2차 하천이 되며, 2차 하천에 1차 하천이 합류되어도 여전히 2차 하천이라 부른다. 하류도 더 내려가 2차 하천이 둘 모이면 3차 하천이 된다. 이러한 치수는 다른 방법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대개 차수가 높아지면 하천의 연속성에서 하류의 특성을 보인다. 우리나라의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 등은 적어도 10차 이상의 대형 하천이다.

OLYMPUS DIGITAL CAMERA